처음> 공룡의 세계 > 공룡백과사전
공룡백과사전
검색
- 한글학명 :
- 파키리노사우루스
- 영어학명 :
- Pachyrhinosaurus
- 학명의 뜻 :
- 두꺼운 코 도마뱀
- 식성 :
- 초식
- 보행 :
- 4족 보행
- 분류 :
- 케라톱스과(Ceratopsidae)
- 생존시대 :
- 백악기 후기(7200만 년-6800만 년 전)
- 발견지 :
- 캐나다(앨버타), 미국(알래스카)
- 몸길이 :
- 5.5-7m
- 묘사
- 파키리노사우루스(Pachyrhinosaurus)는 다른 각룡과 달리 코에는 뿔이 없고 대신 아주 크고 평평한 돌기가 솟아있다. 아마 이것은 상대방과 경쟁하기 위해 머리를 받거나 밀치기 위해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프릴에서 커진 한 쌍의 뿔이 위로 크게 휘어져 나 있다. 프릴의 크기와 모양은 제각각인데, 아마 성별의 차이나 혹은 다른 요인에 의한 것 같다. 눈 바로 뒤의 정수리에는 뿔이 나있고, 요철 모양의 돌기들도 나 있다. 이 돌기들은 암수의 성별 때문이라기보다는 그저 단순히 부식된 것으로 판단된다.
- 생태
- 다른 각룡과 마찬가지로 무리를 지어 생활하면서 어린 새끼들을 보살폈던 것 같다. 뺨에 거친 섬유질의 식물을 씹을 수 있는 강한 이빨이 나 있어서 질긴 식물도 잘 먹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코 위의 큰 돌기는 머리를 받거나 밀치기에 유용하기 때문에 육식 공룡으로부터의 위협이 있을 때 어쩌면 코뿔소처럼 정면으로 돌진하면서 물리쳤는지도 모른다.
- 역사
- 12개의 부분적인 두개골을 비롯한 많은 화석들이 캐나다와 알래스카에서 발견되어왔다. 하지만 1980년대까지 연구에 적합한 화석을 찾지 못해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최초의 화석은 1946년 스텐버그(Charles M. Sternberg)에 의해 캐나다의 앨버타에서 발견되었고, 1950년에 모식종인 파키리노사우루스 캐나덴시스(P. canadensis)로 명명되었다. 1987년 캐나다 앨버타의 파이프스톤(Pipestone Creek)에서 거대한 뼈층이 발견되었는데, 1986에서 1989까지 발굴을 실시한 결과 14개의 두개골을 포함해 총 3500여개의 뼈들이 발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