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의 세계

어린이 공룡나라

처음> 공룡의 세계 > 공룡이야기 > 공룡의 기관

공룡의 뇌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룡의 뇌
공룡의 뇌

뇌는 그 동물의 지능과 직결된다. 그러나 뇌가 크다고 그 동물의 지능이 높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뇌의 무게와 그 동물의 몸무게 사이에 체적을 계산하여 높은 수치를 나타낼 때 지능이 높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같은 뇌의 크기라도 몸무게가 작은 공룡의 지능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공룡의 뇌는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가?

현재까지는 뇌의 무게를 유추하는 과정으로의 분석이 가능하다. 뇌는 썩어서 없어지지만, 뇌를 둘러싼 두개골 안에 모래를 집어넣는 방법으로 실제 뇌가 있는 공간의 크기를 알 수 있다. 전신골격을 가진, 그래서 뇌와 몸무게와의 비율을 알 수 있는 공룡들의 상관관계를 조사해 보았다. 전체적인 통계치는 현생 악어, 도마뱀 정도의 수준이었다. 그러나 공룡군을 따로 떼어서 본다면, 대체로 육식공룡이 몸에 비해 머리가 작았던 초식공룡보다 뇌가 컸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체적으로, 움직이는 동물을 사냥해야 하는 육식공룡의 지능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두개골의 분석 결과 가장 지능이 높다고 여겨지는 트로오돈(Troodon)은 커다란 눈을 통해 좋은 시력을 가지고 있었고, 상대적으로 큰 뇌를 이용해 야간사냥에 능했으며, 작은 포유류나 곤충을 잡아먹었을 것이라 생각되고 있다.

그 외에도 각종 뿔과 곤봉으로 무장하게 된 다양한 초식공룡들의 진화에 대해, 그 방어막을 뚫고 사냥에 성공하기 위해, 육식공룡은 자연스럽게 지능을 높이는 것으로 생존능력을 향상시켰으리라 생각된다. 어떤 공룡은 매우 작은 뇌를 갖고 있었다. 스테고사우루스(Stegosaurus)의 무게는 3.3t이나 나갔지만 뇌의 무게는 고작 60g이었다. 더 나아가 커다란 목이 긴 공룡은 몸무게와 뇌의 비율이 훨씬 더 적은 10만분의 1에 이른다. 왜냐하면 이러한 공룡들의 삶은 그다지 큰 지능을 필요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