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의 세계

어린이 공룡나라

처음> 공룡의 세계 > 공룡이야기 > 공룡의 몸

공룡의 감각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룡의 감각
공룡의 감각
시각

동물의 시력은 단시력(monocular vision)과 쌍시력(binocular vision)으로 나눌 수 있다. 단시력은 마치 말과 같이 눈이 얼굴의 측면에 주로 위치하는 경우로, 넓은 주변지역을 볼 수 있지만, 거리판단의 능력은 떨어지는 특징을 가지는데, 지금까지 연구된 대부분의 공룡이 이러한 단시력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위를 경계하며 풀을 뜯는 공룡들에게는

매우 유리한 조건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민첩한 사냥을 통해 생명을 유지하는 육식공룡은 쌍시력의 요소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앞을 향한 큰 눈구멍은 시력이 잘 발달된 동물이라는 것을 암시하며 콧구멍이 큰 것은 이 동물에게 후각이 매우 중요했음을 알려준다. 대부분의 공룡들은 머리의 양옆에 눈이 있기 때문에 왼쪽과 오른쪽 지역이 겹쳐 보이지 않는 단시력 (monocular vision)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넓은 주변지역을 볼 수 있지만 거리를 판단하는 능력은 떨어진다. 이에 반해 거리를 잘 판단할 수 있게 앞을 향한 눈은 시력정보를 받아들여 해석하는 상당한 능력의 뇌를 필요로 한다. 실제 티라노사우루스 같은 커다란 육식공룡은 좌우가 어느정도 겹치는 시력을 갖지만 완전히 발달된 쌍시력(binocular vision)을 가진 공룡은 작은 육식 공룡들이었다. 이들의 뇌는 특히 앞발의 움직임을 조정하고 물체의 움직임에 관한 시각정보를 조화있게 조절하는 부분이 잘 발달되어 있다. 이러한 능력은 트로오돈(Troodon)처럼 매복하고 있다가 도마뱀이나 포유류를 사냥하는 민첩한 공룡에게는 필수적이다. 트로오돈은 눈이 매우 크며 또한 몸 크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큰 뇌를 가져 현생 조류와 포유류에 비교될 만하다. 그러나 공룡들이 어떻게 세상을 보았는지는 알 수 없다. 어떤 파충류는 모든 생물 중 가장 날카로운 시력을 가진 조류처럼 색깔을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매는 인간보다 시력세포를 8배나 더 가지고 있어 우리한테는 희미하게 보이는 사물의 형태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다. 조류의 눈동자는 또한 상대적으로 굉장히 커서 어떤 경우 뇌보다 더 큰 영역을 차지하기도 한다(타조의 눈은 테니스공 만하다). 이 모든 증거들은 가장 낮은 시력단계의 프로토케라톱스에서부터 넓은 범위를 둘러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오리주둥이공룡, 그리고 가장 예리한 사냥꾼인 트로오돈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룡들에게 시각은 매우 중요한 감각임을 알려준다.

청각

공룡은 포유류처럼 바깥으로 돌출한 귀[外耳]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현생 파충류와 조류같이 찢어진 틈처럼 생긴 구멍 속의 청각기관을 통해 소리를 듣는다. 특히 조류에게 청각은 사회생활의 중요한 한 부분이고 그들이 내는 소리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수컷 새는 같은 종의 새가 이해할 수 있는 어떤 특별한 의미의 수백 가지 소리를 낼 수 있다.

후각

예를 들면 앞을 향한 큰 눈구멍은 시력이 잘 발달 된 동물이라는 것을 암시하며 콧구멍이 큰 것은 이 동물에게 후각이 매우 중요했음을 알려준다. 미각과 후각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뇌의 같은 부분에서 지시를 받는다. 이들 감각은 물론 사냥에 이용되며 초식동물에게는 서로를 식별하고 먹이를 구별하는데 사용된다. 알로사우루스 같은 큰 육식공룡이 커다란 고깃덩이를 목구멍으로 넘길 때 고기맛을 100% 느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들의 혀는 아마도 단순하고 질겨 가능한 한 빨리 고깃덩이를 삼키게 만들어졌을 것이다. 특히 먹이를 씹을 수 있는 초식공룡은 먹이를 똑바른 위치에 놓고 정확하게 씹고 갈기 위해 움직일 수 있는 혀가 필요하다. 이구아노돈의 복원된 뇌를 보면 뇌의 앞부분에 매우 잘 발달된 후엽(嗚葉)이 있는데 이는 후각과 미각을 다루기 위한 부분이다. 이구아노돈은 크고 넓은 주둥이가 있었기 때문에 냄새와 음식의 맛을 느끼는 예리한 감각을 갖고 있었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