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의 세계

어린이 공룡나라

처음> 공룡의 세계 > 공룡이야기 > 공룡의 몸

공룡의 소리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룡의 소리
공룡의 소리
공룡도 소리를 내었을까?

현생 파충류는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 각 종 마다 몇 가지의 소리를 가지고 있는데, 어떤 파충류는 코나 기도의 진동을 통해, 또 목도리도마뱀 같은 경우는 목도리처럼 생긴 피부를 빠르게 흔들며 소리를 낸다. 이를 기반으로 파충류에 속하는 공룡도 역시 자신만의 특징을 이용하여 소리를 내었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공룡에서 진화했다는 설이 강하게 제기되는 새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수컷새는 같은 종의 새가 이해할 수 있는 어떤 특별한 의미의 수백가지 소리를 낼 수 있다. 새의 진화와 공룡과의 관계에 아직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공룡과 새가 닮은 점이 상당히 많다는 점을 통해, 공룡들도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소리를 내는 방법

파라사우롤로푸스(Parasaurolophus)는 머리 뒤까지 뻗은 긴 관처럼 생긴 머리장식으로 관악기인 오보에와 비슷한 소리를 냈다. 그러한 소리는 파라사우롤로푸스 무리가 서로 의사전달을 하거나 짝짓기를 할 때 이곳저곳에서 울려 퍼졌을 것이다. 브라키오사우루스는 높은 나무에 있는 나뭇잎을 먹고 콧구멍은 아마도 살아 있을 때에는 근육으로 덮여 있어 소리를 내는 역할을 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지금까지 발굴된 다양한 공룡의 골격을 분석하고, 현생 파충류와 조류의 소리를 참고한다면, 앞으로 다양한 공룡의 소리를 복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리의 이용 - 번식

동물들이 소리를 이용하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분명 번식일 것이다. 자신의 짝을 찾기 위한 방법인 체취를 남기는 작업과 함께, 소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티라노사우루스와 같은 대형 육식공룡은 매우 넓은 자신만의 영역을 가지고 있었다. 티라노사우루스의 화석이 발견된 지역의 반경 수십 킬로미터 내에는 동일한 화석이 발견되기 어렵다는 사실로도, 그 영역이 어느 정도인지를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암컷 티라노사우루스가 번식을 위해 자신의 짝을 찾는 방법에 소리는 아주 중요했을 것이며, 멀리서 들려오는 소리에 의해 수컷은 암컷의 위치를 알아낼 수 있었을 것이다.

소리의 이용 - 집단행동

육식공룡의 포효보다는 그들의 공격에 민감한 초식공룡들에게 소리의 역할은 더욱 중요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의사전달 수단이 절실히 필요한 군집공룡들은 매우 정교한 소리를 내었을 것이다. 이구아노돈과 같은 조각류 공룡의 발자국 화석을 보면 군집생활을 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데, 나름의 서열체계까지 있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초식공룡의 집단생활과 동시에, 소형 육식공룡의 집단 사냥에도 소리의 기능은 많은 역할을 했을 것이다. 데이노니쿠스와 같은 소형공룡은 협동을 통한 사냥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방어방법을 발전시킨 공룡을 사냥하는 방법은 데이노니쿠스에게도 부담이 되었을 것이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매복과 기습이라는 방법을 취하면서 그들만의 의사소통을 위해 소리를 사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공룡 소리의 재현

동물의 소리는 뼈와 근육간의 연관작용에 따라 나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완성되어 있는 공룡의 골격을 분석하고, 현생 동물의 근육조직을 참조한다면 공룡의 울음소리를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까지 발굴된 대부분의 공룡들은 음성통로 형태가 보존돼 있지 않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재현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 1996년, 미국 샌디아 국립연구소(Albuqerque)와 뉴멕시코 자연사박물관 연구팀은 파라사우롤로푸스의 두개골 화석을 이용하여 파라사우롤로푸스의 소리를 재현하는데 성공했다.
이 공룡은 이마에서 머리 뒤까지 관 모양의 연골 볏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볏 속에 공기통로가 있어 트롬본처럼 독특한 소리를 낼 수 있을 거라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연구팀은 파라사우롤로푸스의 두개골을 컴퓨터로 단층촬영, 볏 속에 있는 내부 공기통로의 정확한 형태를 밝혀냈다. 이어 이들은 이 데이터를 샌디아연구소의 초대형 컴퓨터에 집어넣어 공기가 볏 속의 공동을 통과하면서 어떻게 공명하는지 모델을 얻어낼 수 있었다. 공명의 모델을 컴퓨터를 통해 합성한 결과, ‘우르르...’ 하는 저음이 나타나게 되었고, 공기의 압력 등의 변화량을 주어 다양한 소리를 추출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비록 파라사우롤로푸스 한 종에 대한 결과이지만, 이를 통해 공룡의 소리에 관한 매우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증거가 나왔다는 것에서 매우 큰 성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