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공룡의 세계 > 공룡의 분류 > 식성별분류
덩치가 큰 공룡은 대체로 다른 공룡을 잡아먹었고 작은 공룡은 주로 곤충이나 작은 도마뱀, 포유류 등을 먹었다. 수코미무스(Suchomimus)나 바리오닉스(Baryonyx)와 같은 공룡은 악어처럼 생긴 주둥이를 이용하여 물고기를 먹었다. 육식공룡은 단단한 근육을 가진 다리를 이용하여 먹이를 사냥하였고 강한 이빨과 강한 턱을 가지고 있었다. 대체적으로 빠르게 달릴 수 있었다. 하지만 공룡이 사냥을 해서 먹이를 충당하기도 했지만 시체를 먹거나 다른 동물이 사냥한 먹이를 훔쳐 먹기도 했을 것이다.
대표적인 육식공룡에는 알로사우루스(Allosaurus), 카르노타우루스(Carnotaurus), 벨로키랍토르(Velociraptor), 콤프소그나투스(Compsognathus) 등이 있다.
초식공룡은 먹이가 도처에 널려있기 때문에 먹이를 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식물은 분해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분을 얻기 위해서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복잡한 소화기관이 필요로 하다. 엄청난 양의 식물을 먹는 용각류는 씹지 못하는 이빨을 가지고 있어서 소화하는데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용각류는 위석(gastrolith)을 삼켰다. 위석을 이용하여 위 속에 있는 질긴 식물을 으깨어 소화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위석을 사용하지 않는 공룡들은 효과적으로 씹을 수 있는 턱과 이빨이 있었다. 특히 하드로사우루스류는 어금니가 잘 발달되어 있어서 잘 씹을 수 있었다. 그래서 충분한 영양분을 얻을 수 있었다.
대표적인 초식공룡에는 트리케라톱스(Triceratops), 디플로도쿠스(Diplodocus), 이구아노돈(Iguanodon), 브라키오사우루스(Brachiosaurus) 등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