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공룡탐험

어린이 공룡나라

처음> 고성공룡탐험 > 공룡의 수도 고성 > 발자국 많은 이유

발자국 많은 이유

중생대의 퇴적암
중생대의 퇴적암

고성군 전역에 드러나 있는 지층은 중생대의 육성층으로, 퇴적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중생대에 살았던 공룡들이 만든 발자국이 각종 퇴적물에 의해 쌓인 채 지층에 숨겨진 형태로 많이 분포해 있게 된다. 따라서 고성군에서는 공룡발자국을 발견하기에 매우 좋은 조건을 갖춘 것이 된다.

해수에 의한 침식

고성의 해안에 있는 지층은 해수의 침식을 받아 오랜 기간에 걸쳐 침식되었다. 이로 인해 중생대의 지층이 드러나게 되었고, 해당 지층이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넓은 퇴적층이기 때문에 공룡발자국 화석이 발견되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다.
또 발자국의 발견 시 보통 육상에서처럼 각종 먼지와 흙 등의 이물질에 덮여있는 경우에는 공룡 발자국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고성의 발자국 화석은 바닷물이 발자국 주변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 주기 때문에, 타 지역에 비해 선명하고 깨끗한 발자국의 관찰이 매우 용이하다.

바다쪽으로 기운 지층

중생대 육성층이 많이 분포한다고 해서 무조건 발자국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발자국이 드러나기 위해서는 해당 지층이 침식되어야만 한다. 지층이 침식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수에 의한 침식이다.
고성군의 지층경사는 10도 정도 바다쪽으로 기울어져 있어 해수면이 낮아지면서 넓은 성층면을 볼 수 있다. 침식작용으로 중생대의 지층이 드러나기 매우 좋은 조건이다. 만약 지층이 반대 방향으로 기울었다면 침식작용이 있더라도 발자국의 표면이 드러나기 힘들 것이다.

풍수에 강한 지층

공룡발자국이 생길 당시에는 진흙과 같은 퇴적물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오랜 기간 압력과 열로 인한 변성을 거쳐 암석의 재질을 가진 진동층에 속해 있다. 따라서 장기간의 침식이나 지각균열로 드러나게 된 공룡발자국은 해수에 의해 한순간에 사라지지는 않는다. 따라서 침식요인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한번 드러난 발자국은 상당한 기간동안 노출되어 있게 되며, 따라서 우리의 시야에 발견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기타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공사처럼, 산을 깎는 등의 대규모 공사가 고성에서는 자주 진행된다. 이러한 공사를 통해 산 속에 숨겨져 있던 지층이 드러나게 되고, 중생대의 지층이 많은 고성에서는 공룡화석이 발견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업무협의를 통해 유기적인 연구가 진행된다면 공룡발자국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 큰 성과가 없었던 공룡 골격화석의 발견에도 많은 가능성이 있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