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공룡탐험

어린이 공룡나라

처음> 고성공룡탐험 > 고성의 화석 > 공룡 알

공룡 알

국내에서는 경남 고성군, 경남 하동군, 경기도 화성시, 전남 보성군, 경남 사천시,
전남 구례군, 부산광역시 에서공룡알 화석과 알둥지화석이 발견되었다.

이 발견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공룡연구가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룡알 화석
국내에서는 경남 고성군, 경남 하동군, 경기도 화성시, 전남 보성군, 경남 사천시, 전남 구례군, 부산광역시에서 공룡알 화석과 알둥지화석이 발견되었다. 특히, 경기도 화성시 시화호에서는 대규모로 공룡알 둥지가 발견이 되었고 경남 고성군 고성읍 해안과 전남 보성 득량면 해안에서도 공룡알 화석이 발견이 되어 이 지역에 대한 정확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지층의 시대는 전기 백악기(Cretaceous)에서 후기 백악기까지이다. 공룡알 화석은 공룡발자국 화석처럼 흔적화석이 아니기 때문에 공룡의 생태에 관해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공룡알 화석은 공룡알 화석 그 자체만으로도 좋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드물게 발견되는 공룡알 속에 보존된 태아의 화석은 더욱 가치가 있다. 왜냐하면 태아의 화석을 조사함으로써 알을 낳은 공룡이 어떤 종류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공룡의 생태를 연구하는데 결정적으로 작용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룡알 화석은 이미 부화를 했거나 속이 빈 것들이다. 발견되는 공룡알 중에서 평균 약 10% 미만의 알이 태아화석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공룡알과 함께 중요한 것은 공룡알둥지의 발견이다. 왜냐하면 공룡알둥지를 연구함으로써 공룡들이 어떻게 알을 낳고 새끼를 돌보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룡알 화석 그 자체는 매우 중요하고 현재 전세계적으로도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고성군에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는 장소는 고성읍 구 위생환경 사업소가 있는 반도 해안의 네 곳, 삼산면 해안의 세 곳에서 발견된다. 알의 형태를 잘 보여주는 장소는 삼산면 마리개 해안과 고성읍 구 위생환경 사업소의 한 곳이다. 대체로 둥지의 형태도 잘 보여준다. 나머지 장소는 알껍데기들이 깨어진 상태로 지층을 따라 층상으로 보존된 것들이다. 아직까지 정확한 분포의 규모는 알 수 없지만 발견되는 알의 형태와 크기가 다른 것으로 보아 최소한 3종류의 공룡알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공룡알 둥지는 거의 파손이 일어나지 않고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서 앞으로의 발굴 여부에 따라 새로운 공룡알과 뼈의 발견도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공룡알 화석과 둥지가 발견된다는 것은 고성이 당시 공룡의 산란 장소로 적당한 환경이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앞으로 고성의 고환경과 공룡알의 화석화과정 등을 꾸준히 연구한다면 공룡이 왜 이 장소를 산란지로 선택했는지 그리고 공룡무리의 규모, 산란지에서의 공룡의 생활상 등 중요하고 유용한 결과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