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공룡탐험

어린이 공룡나라

처음> 고성공룡탐험 > 발자국화석의 보존

발자국화석의 보존

발자국화석의 보존

1 보존의중요성

고성의 공룡화석이 가지는 가치는 학술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단순한 관광용 내지는 돈벌이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으며, 각종 공사 현장에서 발견된 중요한 화석이 세인들의 주목도 받지 못한 채 사라지는 일도 있다. 따라서 공룡과 지질시대의 비밀을 밝히는 소중한 화석을 보존하는 노력이 모든 이에게 필요하다.

2 수면아래의 발자국

물 속에 잠기는 발자국에 대한 보존은 현재로는 없다. 있다면 바닷물의 유입을 막기 위해 인공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인데 그 일은 물론 수려한 경관을 해치는 일이며 자연환경을 훼손시키는 일이다. 이러한 발자국들에 대해서 해야할 일은 주기적으로 따개비를 제거해 발자국들이 완전히 따개비에 덮여지지 않도록 하는 일이다. 따개비를 제거할 때 발자국면이 훼손이 되지 않게 조심스럽게 작업해야한다. 칼 같은 도구가 있다고 무작정 제거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3 노출된 발자국

가장 간단하면서도 비용이 적게드는 보존처리 방법은 발자국 표면에 PVA (polyvinly acetate)를 발라 방습을 막고 풍화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이미 부분적으로 절리나 쪼개짐에 의해 발자국 내에 생긴 조그만 틈들은 접착력이 있는 점토로 채워 더 이상 잘게 쪼개져 나가는 것을 막는다. 이렇게 심하게 훼손되었거나 부분적인 파손이 이루어진 발자국들에 대해 복원 및 보존처리를 시행한다.

4 보호각의 비효율

보통 학술적으로 중요한 화석과 같은 유물에 대해서는 최대한 오랜 기간 원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호시설을 마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성에 드러나 있는 발자국들에 대해서도 보호시설의 일환인 보호각을 설치하는 것은 필요에 따라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해안에 속해 있는 발자국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방파제를 통해 파도를 철저히 차단하는 방법만이 유효하다. 파도를 막지 않는 상황에서 보호각은 사실상 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게다가 자연과 하나로 어우러져 있는 발자국화석에 보호각이 설치되면 좋지 않은 자연경관으로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또, 현재 드러난 지층 아래에는 숨겨져 있는 또다른 발자국 화석이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 현재 노출된 발자국에 대해 복제품 제작 등의 정보보존작업을 거친다면, 자연스러운 침식작용을 통해 새로운 공룡발자국이 발견될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일 수도 있는 것이다. 보호의 필요성이 강력하게 제기되는 발자국 외에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자연상태에서의 발자국화석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측면이 무분별한 보호각 설치 보다 우선적으로 행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5 복제품 제작

자연경관과의 조화를 위해 자연상태로 두다 보니 발자국 화석을 밟고 다니는 등 관광객으로 인한 훼손의 우려가 높다. 또 매우 희귀하거나 학술적 가치가 높은 발자국은 자연상태로 두는 이외의 조치가 필요하다. 따라서 중요도가 높다거나, 훼손될 경우를 대비하여 복제품을 제작한다. 연구를 위한 복제는 국내외의 많은 공룡자료의 교류를 통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체험하기 힘든 위치에 있는 발자국을 관광객이 직접 만지고 밟거나, 게시판과 같은 형태로 전시함으로써 일반인들이 보다 가까이 화석을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6 관찰로 이용

현재 발자국 훼손의 주요 원인은 파도나 햇빛 등의 자연요소에 있기보다는 자의든 타의든 화석에 흠집을 가하는 사람들에 있다. 밟거나 손으로 만지는 과정에 의한 훼손은 우연적이지만 결과적으로는 필연적인 훼손을 가져온다. 현재 화석의 관찰을 쉽게 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관찰로가 마련되고 있다. 발자국을 효율적으로 관찰하고, 발자국화석을 보호할 수 있도록 마련된 관찰로를 규칙에 맞게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7 공룡알, 둥지

발굴된 공룡알들은 실험실에서 알을 싸고 있는 암석을 제거하는 작업을 마친 후 박물관에 전시한다. 둥지의 발견 가능성이 높은 공룡 알산지는 발굴작업보다는 주변 지층을 제거하여 둥지를 복원하는 것이 보다 가치있다고 할 수 있겠다. 현장에 보존되는 공룡알들은 기본적인 암석제거 작업이 끝나면 지표에 드러난 공룡알과 둥지에 훼손을 막기 위한 PVA처리를 하고 보호각을 설치하여 통제하여 관람객들이 공룡알을 관찰하게 한다. 공룡알과 둥지도 복제품을 만들어 현장에 전시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가까이 보고 만져볼 수 있다.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불만
위로가기